카테고리 없음

아침에 기지개를 켜면 이런 효과가?

데일리 정보 2020. 6. 30. 16:16
BIG

 

아침에 일어나서 몸이 찌뿌둥해 기지개를 켜는 사람이 많습니다. 그런데 기상 직후 기지개를 켜면 잠에서 잘 깨어날 수 있게 도와줄 뿐 아니라, 여러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가져다줍니다. 

잠을 잘 때는 아주 적은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아침에 일어나면 활동을 위해 갑자기 많은 양의 에너지가 필요하게 됩니다. 이때 몸 곳곳에 혈액이 원활히 전달돼야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데 기지개를 켜면 전신에 혈액이 더 잘 퍼지게 됩니다. 기지개를 켜면 근육이 수축하면서 수축한 근육이 혈압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.

밤사이 움직이지 않아 굳어있는 근육·관절도 풀어줄 수 있습니다. 성장기 아이들에겐 키 크는 데도 도움이 되는데, 그 이유는 근육이 당겨지면서 성장판을 자극해 주기 때문입니다. 

 

 

기지개를 켤 때 잘못된 자세로 할 경우 눈앞이 캄캄해지고 어지러움을 호소하는 경우가 있습니다. 이는 기지개를 켜는 과정에서 숨을 참으면 흉강내압이 증가되고 혈액의 정체 현상이 일어나 심장으로 들어오는 혈액량이 줄어드는 발살바 효과를 유발할 수 있는데, 일시적으로 뇌로 향하는 혈류량을 줄여 현기증이 생길 수 있으므로 의도적으로 입을 벌리고 기지개를 켜는 것이 좋습니다. 

아침에 일어나 기지개만으로 부족하다면 침대에서 쉽고 편하게 취할 수 있는 자세를 통해 활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. 침대에 누워 무릎을 굽히고 양손으로 감싸준 채 10회 심호흡을 해주거나 허리를 구부려 한 손으로 잡아주고 시선은 반대 방향으로 한 채 10회 심호흡을 해준다. 마지막으로 침대에 앉아 허리를 수그리고 5회 심호흡 해주는 자세를 취합니다. 이 동작은 신체를 부드럽게 깨우고 몸과 마음을 자극하여 하루를 시작할 준비를 하는데 효과적입니다.  

반응형
LI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