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강정보

숙지황의 효능의 4가지와 부작용 체크!

데일리 정보 2020. 8. 19. 14:37
BIG

 

숙지황이라고 들어보셨나요? 많은 분들에게 생소한 이름일 텐데요. 중국을 원산지로 하는 지황이라는 약용식물의 뿌리를 숙성시켜서 만든 것이 숙지황입니다. 이 지황의 뿌리를 막걸리에 넣어서 찌고 말리는 과정을 9번은 반복해야, 숙지황이 됩니다. 

우리가 흔히 아는 홍삼과 제조과정이 비슷하죠? 인삼은 본래 따듯한 성질이 강해서 찌고 말리는 제조 과정으로 누구나 받아 들일 수 있도록 성질을 다스리는 것인데 지황은 찬성질을 다스리고자 찌고 말리는 과정을 반복합니다. 물론 이러한 과정에서 좋은 성분이 늘어나기 때문에, 제조 과정에 수고를 들이는 것입니다. 숙지황의 효능을 알아보면, 크게 4가지로 구분할 수 있습니다. 

 


첫 번째, 숙지황의 효능 : 변비 개선 
단당류가 여러 개 합해서 이루어진 다당류의 일종인 ‘스타키오즈’가 들어있는데, 위에서는 소화가 되지 않고, 장으로 내려가 각종 유기산들을 만들어 장 활동이 활발하게 되도록 도와줍니다. 그래서 변비로 고생하시는 많은 분들이 효능을 보고 있다고 합니다.


두 번째, 숙지황의 효능 : 혈당관리
숙지황에 들어있는, 카탄폴이라는 성분이 사람의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당뇨를 앓고 있는 분들에게 도움을 주며, 혈류흐름을 개선하는 데에 중요한 역할을 합니다.

 

세 번째, 숙지황의 효능 : 노화방지
숙지황에는 동물은 합성하지 못하고, 식물만이 합성할 수 있는 카로틴 성분이  풍부하게 들어있는데, 카로틴이 항산화작용을 하여 손상 된 세포의 재생을 돕고 세포 파괴를 막아주어 노화방지에 좋습니다.

 

BIG

네 번째, 숙지황의 효능 : 독성물질 배출
숙지황에 들어있는 만니톨이라는 성분이 신장기능에 이상을 유발하는 나트륨 배출을 도우며, 그 외에도 해로운 독성물질을 우리 몸 밖으로 배출하도록 돕습니다.

 

 

이번에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숙지황을 이용하여, 집에서 간단하게 만들 수 있는 ‘숙지황 차’ 레시피를 알려드리겠습니다.


숙지황 10g과 대추 3~4알에 물 1리터를 넣고 물의 양이 반이 되도록 끓이고, 적당히 식으면 천천히 음용하시면 됩니다. 쓴맛이 강하다고 느껴지시면, 대추의 양을 조금 늘려도 좋습니다.

 

 

숙지황의 효능과 차를 만드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, 반대로 부작용도 꼭 아셔야 합니다. 숙지황은 소화가 쉽지않기 때문에, 장기적으로 섭취할 때는 위장장애나 복부팽만감이 올 수도 있습니다. 평소 소화장애가 있거나 설사가 잦은 분들은 피하시길 권합니다. 처음에는 소량 섭취하여, 본인의 체질에 맞는지 확인하는 것이 좋습니다.

반응형
LIST